새해 초부터 금값이 또 최고치를 경신했어요. 지난 12일(현지 시각), 국제 금 선물 가격이 사상 처음으로 4,600달러를 넘었어요. 작년에도 금값이 쭉쭉 올랐는데, 2026년 금, 은 시장은 어떨까요? 2026년 금·은 가격 전망과 투자 시 유의해야 할 점을 살펴볼게요.
작게
보통
크게
목차
3줄 요약
새해 초부터 금값이 또 최고치를 경신했어요. 지난 12일(현지 시각), 국제 금 선물 가격이 사상 처음으로 4,600달러를 넘었어요. 작년에도 금값이 쭉쭉 올랐는데, 2026년 금, 은 시장은 어떨까요? 2026년 금·은 가격 전망과 투자 시 유의해야 할 점을 살펴볼게요.
2025년, 금·은 시장 어땠나요?
국제 금 선물 가격은 2025년 초에 온스당 2,641달러에서 시작해, 연말에 4,341달러로 64.4% 상승했어요. 12월 26일에는 장중 4,550달러까지 치솟으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죠. 이는 이슬람 혁명이 발생해 금값이 크게 올랐던 1979년 이후 46년 만에 가장 높은 연간 상승률이에요.
은 가격 상승세는 금보다 훨씬 가팔랐어요. 2025년 국제 은 선물 가격은 연초 29.24달러에서 연말 70.60달러로 141.5% 급등했는데요. 1년 만에 가격이 두 배 이상 오른 것으로, 과거 최고 기록을 무려 45년 만에 경신했어요. 은의 시가총액은 4조 달러에 달해, 글로벌 빅테크 기업인 애플과 구글의 시가총액에 맞먹기도 했죠.
2025년, 금·은 가격 폭등한 이유
금값이 오른 가장 큰 이유는 신흥국 중앙은행들이 금을 사들였기 때문이에요.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러시아 중앙은행의 자산이 동결되자, 중국, 인도와 중동 나라들이 특정 통화와 금융 인프라에 대한 의존을 줄이기 위해 금 보유량을 늘렸어요. 달러 의존도를 낮추고 자국 통화의 불안정성에 대비하려는 움직임이 금의 안전자산 성격을 더 강화하고 있죠.
은값 급등에는 산업용 은 수요 확대가 한몫했어요. AI 서버, 전기차, 로봇, 태양광 등 차세대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전기 전도성이 뛰어난 은의 수요도 함께 늘어나고 있는데요. 지난 2025년 11월, 미국 지질조사국이 은을 '중요 광물'로 지정하면서 산업적 중요성이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는 해석도 나와요. 여기에 가격 부담이 큰 금 대신, 비교적 접근성이 좋은 은을 선택하는 개인 투자자 수요까지 더해졌죠.
2026년 금 가격 전망
전문가들은 2026년에도 금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지만, 상승 폭은 둔화할 걸로 전망해요. 파이낸셜타임스(FT)가 월가 주요 분석가 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금 현물 가격은 올해 말까지 약 7% 추가 상승해 온스당 4,610달러에 이를 걸로 예상되는데요. 가장 낙관적인 전망은 스위스 금 거래업체 MKS팜프의 니키 실스 애널리스트가 제시한 5,400달러예요.
JP모건의 한 애널리스트는 중앙은행들이 2026년에도 약 755톤의 금을 매입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어요. 이전보다는 줄어든 규모지만, 중앙은행의 금 매입이 이어지며 2028년 금 가격이 온스당 6,000달러 수준에 이를 걸로 전망했는데요. 투자자들의 금 투자 확대를 금값 상승의 주요 요인으로 보는 시각도 있어요. 골드만삭스의 한 애널리스트도 "미국 투자자들이 포트폴리오에서 금 비중을 0.01%p 늘릴 때마다 금 가격은 약 1.4% 상승할 수 있다"라고 추산했죠.
최근에는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연방 검찰의 소환장을 받았다는 소식도 금값 상승을 부채질했어요. 파월 의장은 연준 청사 개보수 관련 관리 부실 및 위증 혐의로 조사 대상이 됐는데요. 파월은 혐의 내용은 구실에 불과하며, 자신이 트럼프 대통령의 금리 인하 요구에 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일이라고 항변했어요. 이 소식에 중앙은행의 독립성이 훼손될 거란 우려가 커지며,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금값이 크게 오르기도 했어요.
다만 금값 단기 조정 가능성도 제기돼요. 스톤엑스의 한 애널리스트는 금 가격이 3,500달러까지 떨어질 수 있다며 "가격을 끌어올린 대부분의 호재는 이미 가격에 반영됐다"라고 경고했어요. 나틱시스의 한 애널리스트도 "현재 가격 수준에서는 이미 귀금속 부문에서의 수요 붕괴 징후가 나타나고 있으며 중앙은행의 수요도 둔화되고 있다"라고 분석했죠.
2026년 은 가격 전망
미국이 은을 핵심 광물로 지정하고 중국이 수출 허가제를 도입하는 등 구조적 요인이 은값 상승을 이끌 거란 전망이 나와요. 또 그동안 중앙은행이 금을 매입하면서 금값이 오르고, 덩달아 금의 대체 자산으로 꼽히는 은 가격도 함께 올랐는데요. 2026년에도 이 흐름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걸로 전망돼요.
하지만 최근 은 가격이 급등락을 반복하면서 당분간 가격 변동성이 매우 높은 수준을 유지할 걸로 보여요. LS증권의 한 연구원은 시장이 이미 전형적인 붐-버스트 사이클, 즉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는 국면에 진입했다고 진단했어요. 온스당 100달러까지 오르거나 반대로 50달러 수준으로 떨어져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라는 거죠.
은 투자에는 특히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와요. 은은 금에 비해 실물 시장 규모가 작아서 투자 수요가 가격을 크게 흔들 수 있는 구조예요. 예를 들어, 미국이 은에 관세를 부과하지 않으면, 가격이 빠르게 내려갈 수도 있죠. 실제로 은은 역사적으로 폭등 후 급락을 반복한 사례가 많다는 점도 고려해야 해요.
2026 금·은 가격 전망 자주 묻는 질문
A.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2026년 말까지 금 가격이 온스당 4,610달러 정도로 오를 걸로 예상해요. 가장 낙관적인 전망은 5,400달러예요.
A. 은 가격은 공급 제한 전망, 산업 수요 증가, 금 가격 상승 등으로 상승 가능성이 있지만, 변동성이 매우 커질 전망이에요.
A. 금은 전통적으로 안전자산으로 꼽히지만, 단기적으로는 금리·환율·수급 변화에 따라 크게 변동하므로 항상 안정적인 투자라고 보기는 어려워요.
A. 은은 전기·열 전도성이 뛰어나고 화학적으로 안정적이어서 전자·전기 부품, 반도체, 정밀 기기 등 제조업 전반에서 핵심 소재로 사용돼요.
금융용어사전
금융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