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조회하면 점수 떨어질까? 신용점수에 대한 오해 정리

신용카드, 대출이 신용점수에 미치는 영향
시리즈 총 3화
2024.11.21

읽는시간 4

0

신용점수를 조회하면 신용점수가 떨어질까요? 신용점수와 관련해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인데요. 신용점수에 대한 오해와 신용카드, 대출이 신용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볼게요.

"신용점수 조회하면 점수 떨어질까? 신용점수에 대한 오해 정리"라는 제목이 써져 있습니다. 소제목은 '신용카드, 대출이 신용점수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오른쪽에는 신용점수 조회 화면이 스마트폰에 표시돼 있습니다. 영어로 신용점수를 뜻하는 'Credit Score'와 예시 점수 971점, 그리고 '상위 11%'라는 표시가 있습니다. 배경에는 상승 곡선의 꺾은선, 물음표가 있습니다.

✅ 신용점수 조회하면 점수 떨어지나요?

그렇지 않아요. 과거에는 조회 기록이 신용평가에 영향을 줬는데요. 금융위원회가 2011년 10월부터 정책을 바꿨어요. 이제는 신용점수를 확인해도 내 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아요. 다만, 개인이 짧은 시간 안에 여러 번 신용조회를 하면, 금융 기관에서 대출 사기 방지 목적으로 신용조회 사실을 활용할 수 있어요.

✅ 신용카드 개수가 많으면 신용점수가 떨어지나요?

신용카드 개수와 신용점수는 관련이 없어요. 중요한 건 신용카드 한도 안에서 적절히 썼는지예요. 자신의 능력에 맞게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쓰면서 건전한 신용거래 이력을 만드는 게 중요해요.

✅ 신용카드 한도를 줄이면 신용점수에 유리할까요?

그렇지 않아요. 오히려 신용카드 한도를 꽉 채워서 사용하면 신용평가사에서 ‘이 사람은 카드를 무리하게 쓴다. 여윳돈이 부족하네’라고 평가할 수 있어요. 따라서 신용점수만 생각한다면 한도를 늘려 놓고 30~50% 정도만 사용하는 게 좋아요.

✅ 대출 안 받으면 높은 신용점수를 받을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아요. 신용점수는 개인의 금융 거래 이력을 바탕으로 판단하는데요. 신용카드, 대출 등 금융 거래 이력이 없으면 신용도를 판단하기 어려워요. 그래서 대학생, 사회초년생은 주로 중간 정도의 신용점수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요. 오히려 대출을 기한 내에 잘 갚으면 신용점수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 대출받을 때 KCB, NICE 신용점수가 절대적인 기준인가요?

절대적이지 않아요. 개인이 조회하는 신용점수는 KCB, NICE 같은 신용평가회사에서 평가한 건데요. 각 금융 회사는 신용카드 발급이나 대출을 승인할 때 KCB, NICE 신용점수와 별개로, 개인의 거래 기여도, 직장 등 정성적인 요소도 고려해요. 따라서 KCB, NICE의 신용점수는 절대적 기준이 아닌 참고 지표예요. KCB, NICE 점수가 올랐다고 해서 무조건 더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건 아니에요.

✅ 연체를 상환하면 신용점수가 바로 오르나요?

그렇지 않아요. 연체란 신용카드 대금이나 대출금 등을 기한 내에 내지 못하는 걸 말하는데요. 한번 연체했던 사람은 이후에도 다시 연체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돼요. 따라서 연체금을 갚더라도 연체 이전의 신용점수로 바로 회복되지는 않아요. 다만, 연체금을 갚은 뒤 다시 밀리지 않고 건전한 금융 거래를 한다면 신용점수가 서서히 회복될 거예요.

 

물론, 가장 좋은 건 연체를 하지 않는 거예요.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연체가 됐다면, 오래된 연체부터 갚아 보세요. 연체 기간이 길어질수록 신용점수가 더 많이 깎이거든요.

 

신용점수는 단기간에 올리기 쉽지 않아요. 이번 기회에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잘 알아두고, 더 유리한 조건으로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세요.

3줄 요약

  • 신용점수를 조회해도 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아요.
  • 신용카드 개수와 신용점수는 관련이 없어요.
  • KCB, NICE 신용점수는 대출의 절대적 기준이 아닌 참고 지표예요.

이 콘텐츠는 2024년 11월 21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오직 정보 제공 목적의 콘텐츠로 경제와 투자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 및 배포되었습니다. 수록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를 참고한 것이나, KB국민은행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라도 고객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를 묻는 증빙자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콘텐츠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사전 서면 동의 없이 어떠한 형태로든 무단 복제, 배포, 전송, 대여가 금지됩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을 쉽게, KB의 생각으로 금융이 가까워집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