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 통장 꼭 있어야 하는 이유, 가입 방법부터 전환까지 총정리!

알기 쉬운 금융생활 청약편 1화
25.06.18
읽는시간 0

작게

보통

크게

0

목차

많은 사람들이 내 집 마련을 꿈꾸지만 막상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함을 느끼고는 해요. 주택청약 통장이 필요하다고는 들었는데 왜 필요한지, 어떤 상품에 가입해야 할지 헷갈리는 분들도 많죠. 주택청약 통장이 필요한 이유와 혜택, 가입 방법부터 자주 묻는 질문까지 정리해 드릴게요.

남자와 여자가 주택청약 표지판이 붙어있는 집을 양쪽에서 들고 있다.

주택청약 뜻

주택청약이란?

주택청약은 청약 관련 예금을 통해 일정 자격을 갖춘 사람에게 아파트에 청약할 수 있는 자격을 주는 제도예요. 청약한 사람 중 추첨을 통해 아파트 분양 기회를 주는 건데요. 국가나 민간건설사 등이 지은 주택을 분양받을 수 있어요. 분양주택은 크게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으로 나뉩니다. 

*국민주택: 국가나 지자체, LH 공사 등이 건설한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

**민영주택: 민간 건설사에서 건설한 주택

주택청약 혜택

청약통장 왜 필요할까요?

청약통장이 꼭 있어야 하는 이유

주택청약에 당첨되면 아파트를 초기 분양가로 싸게 구입할 수 있어요. 기존 주택을 매매하기보다 청약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인데요. 신혼부부들이 '신혼부부 특별공급 신청'을 노리는 이유이기도 하죠. 주택청약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청약통장이에요.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국내에 거주하는 누구나 나이에 상관없이 가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청약자격을 갖추면 민영주택과 국민주택에 모두 청약할 수 있어요.

 

돈을 넣는 저축의 형태인 만큼 이자도 받을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소득공제 혜택도 쏠쏠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납입금액

매월 2만원 이상 50만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어요. 매월 약정 납입일(정해진 날짜)에 일정 금액을 내거나, 계좌 잔액이 1,500만원 이하인 경우 목돈을 한 번에 넣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국민주택 청약 시 납입인정금액은 회차별 입금 금액 중 최대 25만원까지만 인정

🔎 주택청약종합저축 혜택

 

  • 24개월 이상 가입 유지 시 3.1%의 이자*를 받을 수 있어요.
  • 연소득 7,000만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 또는 세대주의 배우자는 납입금액(연 300만원 한도)의 40%까지 소득공제(최대 120만원)*를 받을 수 있어요.

*2025.6.13 기준(세금 공제 전)

34세 이하 청년이라면, 꼭 확인하세요

19~34세라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가입할 수 있어요. 단, 가입일 기준 연소득 5,000만원 이하 무주택 근로∙사업∙기타 소득자인 경우에 한해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직전 과세기간 비과세 소득만 있는 자 중 현역병, 상근예비역, 의무경찰, 해양의무경찰, 의무소방원, 사회복무요원, 대체복무요원과 현역병 등으로 복무를 마친자*도 가입 가능한데요.

*단, 직전 과세기간(1~6월 가입자의 경우 전전년도 과세기간) 중 복무한 기간이 1일이상 반드시 포함

기존의 소득공제 혜택은 물론, 비과세와 금리 혜택까지 더 받을 수 있습니다.

🔎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혜택

 

  • 주택청약종합저축과 소득공제 혜택은 동일해요.
  • 가입 후 2년 이상 유지하면 최대 10년(무주택 기간)까지 주택청약종합저축보다 높은 연 4.5% 이자*를 받을 수 있어요.(원금 5,000만원 한도)
  • 일정 요건 충족 시 이자소득 500만원(납입금액 연 600만원 한도)에 대해 비과세 신청을 할 수 있어요.

*2025.6.13 기준(세금 공제 전)

청약 혜택, 온 가족이 함께 누릴 수 있어요

청약통장은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 단위로도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어요.

미성년자 청약
납입 인정

2024년 7월 1일부터 미성년자 청약통장 납입 인정 기간이 5년으로 확대됐어요.
노부모 부양
특별공급 시
우선순위

노부모 부양 특별공급 신청 시, 민영주택 가점제라면 동일한 조건의 신청자 중 청약통장 가입 기간이 긴 가족이 우선 당첨자로 선정돼요.
부부 청약통장
보유 기간 합산

민영주택 일반공급 가점제에서 부부가 각각 청약통장을 보유한 경우, 보유 기간을 합산하여 최대 3점의 가점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세대주 배우자
소득공제
혜택 확대

2025년 1월 1일 납입분부터 무주택 세대주뿐만 아니라 세대주의 배우자도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청약통장 만들기

청약통장 가입 방법은?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신분증을 지참하여 은행 지점 혹은 KB스타뱅킹 앱에서 가입 가능합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역시 은행 지점, KB스타뱅킹*에서 모두 가입할 수 있지만, 지점 방문 시 가입 요건을 확인하기 위해 아래 서류가 필요해요.

*KB스타뱅킹 > 상품가입 > 청약/채권

1 본인 실명확인증표
2 소득확인서류
3 (필요시) 비과세 신청서류, 병역기간 확인서류 등

청약통장 전환 알아보기

이미 청약통장을 가지고 있다고요? 혹시 '청약예금', '청약부금', '청약저축'을 가지고 있지는 않나요? 이전에는 청약 가능한 주택 유형에 따라 청약상품이 나눠져 있었는데요. 현재는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통합됐습니다. 

청약상품 종류 청약 가능한 주택 유형
청약예금 민영주택
청약부금 85㎡ 이하의 민영주택
청약저축 국민주택
주택청약종합저축 국민주택 및 민영주택

☝🏻 민영주택에 청약하고 싶다면, 청약저축 → 청약예금

청약저축은 국민주택 청약만 가능하기 때문에 민영주택 청약을 위해서는 민영주택 청약이 가능한 청약예금으로 전환이 필요해요.

 

단, 1회에 한해 청약예금으로 전환 가능하며 청약저축의 납입인정금액이 거주 지역에 해당하는 민영주택 청약 예치기준 금액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 때 민영주택 청약 예치기준금액은 거주하는 지역과 전용면적에 따라 달라지며 거주 지역은 가입자 주민등록표상 거주 지역을 따라요.

✌🏻 더 넓은 평형에 청약하고 싶다면, 청약부금 → 청약예금

민영주택 청약이 가능한 청약부금을 가지고 있어도 더 넓은 평형에 청약하길 원한다면 청약예금으로 전환이 필요해요. 청약부금은 전용면적 85㎡ 이하 민영주택만 청약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단, 매월 약정납입일에 납입한 금액의 합이 지역별 85㎡ 이하 민영주택 청약 예치금액 이상인 청약부금 계좌에 한해 전환할 수 있습니다.

거주 지역별 민영주택 청약 예치기준금액

  서울・부산 기타 광역시 기타 시・군
85m2 이하 300만원 250만원 200만원
102m2 이하 600만원 400만원 300만원
135m2 이하 1,000만원 700만원 400만원
모든 면적 1,500만원 1,000만원 500만원

※ 거주 지역 : 청약자의 입주자모집공고일 현재 주민등록표상 거주지

※ 기타광역시는 인천/대전/대구/광주/울산이며, 세종특별자치시 및 제주특별자치도는 기타 시・군에 포함됩니다.

청약예금 전환,

청약하고 싶은 주택이 보인다면 바로!

그렇다면 청약예금으로 전환은 언제까지 해야 할까요? 청약하려는 민영주택의 최초 입주자모집공고가 뜨기 전날까지 전환해야 민영주택에 청약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등을 지참해서 은행 영업점에 방문해서 신청해야 하며, 전환한 청약예금을 다시 청약저축이나 청약부금으로 되돌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청약예금으로 바꿀 때 챙겨야 할 서류

 
➊ 본인 실명확인증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➋ 주민등록등・초본(3개월 이내 발급분)

가입자 본인 명의

24년 10월부터 청약예금, 청약부금, 청약저축을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됐어요.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전환하면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모두 청약 가능하니 청약예금∙청약부금∙청약저축을 가지고 있다면 한번 확인해 보세요!

‼️ 전환 전, 이것만은 꼭 체크하세요!

  • 청약예금으로 전환 후 다시 기존 상품으로 돌아가는 건 안 돼요. 즉, 청약저축에서 청약예금으로 전환 시 국민주택 청약은 할 수 없으니 신중하게 결정해야 해요.
  • 청약예금으로 바꾸면 해당 연도 납입분부터 청약저축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어요.

주택청약 통장

자주 묻는 질문

주택청약 통장 종류에는 무엇이 있나요?

💁🏻 예전에는 청약 가능 주택 유형(국민주택, 민영주택)에 따라 청약 상품이 나누어져 있었지만 현재는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통합됐어요. 주택청약종합저축을 가지고 있다면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모두 청약이 가능한데요. 예전 상품인 청약예금, 청약부금, 청약저축을 가지고 있다면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전환할 수 있어요.

민영주택에 청약하고 싶은데 청약통장에 얼마나 넣어야 하나요?

💁🏻 주택청약 시 필요한 예치금은 주택 면적과 거주지역에 따라 달라요. 예를 들어 서울에서 85㎡ 이하 민영주택을 청약하려면 300만원, 102㎡ 이하 민영주택을 청약하려면 600만원이 필요해요. 

청약 접수는 어떻게 하나요?

💁🏻 청약 접수는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앱 또는 사이트(www.applyhome.co.kr)에서 할 수 있어요. 청약 일정, 분양 정보, 청약 자격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청약홈에 로그인하려면 본인 명의의 인증서(공동, 금융, 간편인증서)가 필요해요. 

3줄 요약

  •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나이에 관계없이 가입 가능한 상품으로, 청약 기능은 물론 저축 효과 및 소득공제까지 받을 수 있어요.
  •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은행 영업점이나 KB스타뱅킹에서 비대면으로도 가입 가능해요.
  •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을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전환하면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모두 청약할 수 있어요.

이 콘텐츠는 2025년 6월 13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유의사항]

・ 청약통장은 주택청약종합저축,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을 포함하여 전 금융기관을 통틀어 1인 1계좌만 가입 가능합니다. 상품 가입 전 주택청약종합저축 약관,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약관, 예금거래기본약관, 적립식예금 약관 및 상품설명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주택청약종합저축(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포함)·청약저축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되지 않지만 주택도시기금 조성 재원으로 정부가 관리하고 있습니다.

・ 청약 예금 · 부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5천만원까지”(본 은행의 여타 보호상품과 합산) 보호됩니다.

・ 적용이율은 정부 고시에 의해 변경될 수 있으며, 주택청약제도는 관련법령(「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등) 개정으로 수시로 변경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기타 상세내용은 KB국민은행 영업점 또는 고객센터(☎1588-9999)로 문의 하시거나, 당행 홈페이지(www.kbstar.com)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B국민은행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5-2406호(2025.6.17)

(유효기간: 2025.6.17~2026.6.16)

알기 쉬운 금융생활 청약편

내 집 마련의 첫걸음 주택청약, 기초 지식부터 탄탄하게 쌓아보세요.

2화 보러가기보기

목차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