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화. 노후생활 대비 준비 상황 2)노후 이미지와 롤모델

[2023 KB골든라이프 보고서] 노후준비 진단과 거주지 선택 조건
시리즈 총 19화
2023.11.26

읽는시간 4

0

자신의 노후생활 모습의 양대 기둥으로 ‘일’과 ‘여가생활’을 예상하고 있었다

흔히 성공을 위해서는 목표를 잘 세우고 실천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누구나 꿈꾸는 행복한 노후를 위한 목표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어떤 노후생활을 예상하며 준비하고 있는지’ 물었다. 

응답자 3분의 2는 ‘일·소득활동’(36.5%)과 ‘여가생활’(31.1%)이 자신의 노후생활 모습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가구 유형이나 노후 준비 정도에 따라 살펴보아도 응답률 차이를 보일 뿐 ‘일·소득활동’과 ‘여가생활’ 부문은 변하지 않았다.

 

다음은 ‘행복한 노후’라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실천해 나갈 일이 남았다. 저출산과 기대수명 증가, 가족의식 약화 및 가족 해체 증가, 비혼·만혼화 등으로 다양한 가구유형이 등장하고 사회의 주된 가구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누구나 처음 가야만 하고 그래서 과정과 방법이 불명확한 ‘행복한 노후생활로 가는 길’에 모범으로 삼을 ‘롤모델의 필요성을 얼마나 인식하고 있는지’를 물었다. 노후생활 롤모델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은퇴전가구’의 50.5%, ‘은퇴후가구’의 51.6%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동의했으나 ‘반반’이라는 응답도 3분의 1을 차지했다(은퇴전가구 34.9%, 은퇴후가구 35.7%).

 

노후 준비 정도별로 살펴보면, 노후 준비가 잘 되어 있을수록 롤모델이 필요하다는 응답률이 높아, 노후를 잘 준비하는데 벤치마킹할 적절한 롤모델을 필요로 한다는 점을 반증하는 결과였다.

예상하는 나의 노후생활모습(좌), 노후생활 롤모델 필요성(우) (단위:%)

노후생활의 예상 모습과 노후생활 롤모델의 필요성을 설문조사한 막대 그래프 자료다.

확대가 예상되는 1인가구나 부부가구는 롤모델이 있는 경우가 적었고, 노후생활 롤모델은 대부분 ‘지인’과 ‘부모’로 주변에서 찾았다

노후생활 롤모델이 있는 응답자는 55.3%로 롤모델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응답자(약 50%)와 유사한 비중을 기록했다. 가구 유형별로는 ‘1인가구’(51.2%)와 ‘부부가구’(53.5%)가 ‘부모자녀가구’(58.5%)에 비해 롤모델이 있다는 응답률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는 전통적 가구 유형인 부모자녀가구에 비해 스스로에게 적합한 롤모델을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노후 준비 정도별로는 노후 준비가 우수할수록 롤모델이 있는 경우가 많아 ‘우수’의 경우 64.3%, ‘보통’의 57.9%, ‘미흡’의 49.1%로 나타났다. 노후생활 롤모델은 친구나 동료, 직장 선배 등의 ‘지인’(36.0%)과 ‘부모‘(30.4%)로 주변에서 찾는 경우가 많았고, ‘위인’(17.8%),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등에서 접한 ‘인플루언서’(17.1%)가 그 뒤를 이었다. 롤모델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과정과 방법을 알 수 있어야 하기에 그 정보를 받기 용이한 주변 인물에서 찾는 것으로 보인다.


롤모델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지인·위인·공인은 ‘자기관리나 품위 유지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좋아서’가 높은 응답률을 보였고, 부모는 ‘배우자나 가정에 충실한 모습이 좋아서’가 가장 많았다. 지인·위인·공인은 자기관리나 자기계발을, 부모는 가정생활과 원만한 가족관계를 중시하여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등의 사용이 크게 늘면서 ‘인플루언서’를 롤모델로 선택한 경우도 상위를 차지했다.

 

이들을 선택한 주된 이유는 ‘경제적으로 넉넉한 노후를 보내는 것 같아서’로 나타나 경제력에 대한 모델은 외부에서 찾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노후생활 롤모델 유무와 주된 롤모델

노후생활 롤모델의 유무와 주된 롤모델, 롤모델의 선택이유를 설문조사한 자료다.

황원경

KB경영연구소

황원경
강윤정

KB경영연구소

강윤정
총 19화

노후준비 진단과 거주지 선택 조건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