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F 특징 및 선택법ㅣ은퇴시점에 맞춰 퇴직연금 관리해요

나에게 맞는 TDF, 어떻게 선택할까?
25.10.16
읽는시간 0

작게

보통

크게

0

목차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은퇴 후 기간 역시 길어지고 있어요. 퇴직연금국민연금과 더불어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 중 하나인데요. 퇴직연금을 TDF(생애주기펀드)로 운용하면 은퇴시점에 맞춰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요. TDF란 무엇인지, TDF 특징부터 고르는 법까지 모두 알려드릴게요. 

'TDF로 시작하는 노후준비! 은퇴시점에 맞춰 퇴직연금 관리해요'라고 써있는 대표 이미지로, 3명의 남자가 2050이라고 쓰여진 화살을 들고 과녁을 향해 걸어가고 있다.

퇴직연금 대표 상품! 타깃 데이트 펀드

TDF란?

TDF는 Target Date Fund의 약자로, 목표한 은퇴시점에 맞춰 위험자산과 안정적인 자산의 포트폴리오 비중을 알아서 조정해 주는 펀드예요. ‘생애주기펀드’라고도 불려요.

 

젊었을 때는 투자 자산의 비중을 높이고, 은퇴 시점이 가까워질수록 안정적인 자산 비중을 높여 위험을 줄이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전략을 글라이드 패스(Glide Path)라고 해요. 생애주기에 따른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의 비중 추이가 비행기가 착륙하는 모습과 같아 붙여진 이름이에요.

TDF Glide Path(생애주기 투자모델)을 나타낸 그래프로, 은퇴시점에서 멀수록 주식 등 위험자산의 비중이 늘고, 은퇴시점에 가까워질수록 채권 등 안전자산의 비중이 늘어난다.

TDF 특징

TDF 어떤 점이 좋나요?

👤 투자자의 생애주기를 고려해 자산을 운용해요

TDF는 생애주기에 따라 자산 배분 전략이 달라지기 때문에 은퇴 준비에 최적화된 상품이에요. 은퇴가 많이 남았다면 자산을 늘리는데 집중하고, 은퇴시점으로 갈수록 자산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데 집중하죠.

🌏 다양한 자산에 분산투자해요

하나의 펀드로 국내는 물론 전 세계 주식, 채권, 대체 자산 등에 분산투자가 가능해요. 특정 상품의 수익률이 떨어지더라도 다른 상품의 수익률로 상쇄될 수 있어 하나의 상품에 투자하는 것보다 안정적이에요.

📊 포트폴리오를 알아서 리밸런싱 해요

TDF는 은퇴시점뿐 아니라 시장 상황에 따라 주기적으로 포트폴리오를 리밸런싱(재구성) 해요. 운용할 상품을 따로 고민하지 않아도 돼서 편리하죠.

TDF 2050 뜻, 선택법

TDF 어떻게 고르나요?

📆 나의 은퇴 예상 시기에 맞춰 선택해요

TDF 뒤에 붙은 4자리 숫자는 은퇴시점을 의미해요. 즉 ‘TDF 2050’은 2050년을 투자자의 은퇴시점(Target Date)으로 보고, 이에 맞춰 자산을 운용한다는 뜻이에요. 

출생연도와 예상 은퇴연령을 더하면 은퇴시점이 나오는 산식이다.

본인의 출생연도에 예상 은퇴연령을 더하면 은퇴시점이 나와요. 예를 들어 1990년에 태어난 사람이 60세에 은퇴할 것으로 예상된다면 TDF 2050를 선택하면 돼요. 

 

1990(출생연도) + 60(예상 은퇴연령)

= 2050(은퇴시점)

은퇴 시점이 많이 남은 사회초년생

→ 위험자산(주식 등) 비중을 높여 수익성 추구하기

은퇴시점이 가까워지는 직장인

→ 안전자산(채권 등) 비중을 높여 안정성에 초점 맞추기

퇴직 후 생활하는 은퇴자

→ 채권 비중은 높게, 주식 비중은 적정하게 안정적으로 자산관리하기

📈 나의 투자 성향에 맞춰 선택해요

은퇴시점뿐 아니라 나의 투자 성향에 따라서도 상품을 선택할 수 있어요. TDF 뒤에 숫자가 작을수록 안전자산의 비중이 높고, 클수록 위험자산의 비중이 높아요. 자산을 적극적으로 운용하고 싶다면 4자리 숫자가 큰 TDF를, 자산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4자리 숫자가 작은 TDF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운용 전략에 따라 헤지(H)와 언헤지(UH) 상품이 있으니 투자하기 전 잘 알아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아요.

*헤지(H): 환율 변동 위험을 줄이기 위해 환율이 변해도 수익에 큰 영향을 주지 않도록 설계된 상품
언헤지(UH): 환율 변동에 대한 별도 대비 없이 환차익/손실이 반영되는 상품

TDF 자주 묻는 질문

이런 점이 궁금해요!

Q. TDF 뒤에 붙은 숫자는 뭘 뜻하나요?

💁🏻 TDF 2045, 2050처럼 TDF 뒤 4자리 숫자는 은퇴 예정 연도를 의미해요. TDF 2050이라면 투자자가 2050년에 은퇴한다고 보고, 은퇴 시점이 멀수록 위험자산 비중을 높게, 가까워질수록 안전자산 비중을 늘려 포트폴리오를 조정한다는 뜻이에요. 

Q. 퇴직연금을 TDF(Target Date Fund)로 운용하려면 어떻게 변경하나요?

💁🏻 KB국민은행에 개인형 IRP 또는 퇴직연금 DC형을 보유하고 있다면 KB국민은행 가까운 지점 또는 KB스타뱅킹 앱에서 TDF로 바꿀 수 있어요. 가지고 있는 상품을 매도한 후 TDF로 변경하거나, 입금 예정 상품을 TDF로 바꾸면 됩니다. 만기가 다가오는 상품을 미리 예약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고요.

Q. KB국민은행 퇴직연금에서 선택 가능한 TDF 상품 종류는 몇가지가 있나요?

💁🏻 KB국민은행에는 총 18종*의 TDF 라인업이 준비되어 있어요. TDF 종류, 빈티지(목표 은퇴 연도)별로 위험자산 비율과 운용 전략이 다르니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2025년 10월 기준

이 콘텐츠는 2025년 10월 14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유의사항]

∙ 이 퇴직연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으로 운용되는 적립금에 대하여 다른 보호상품과는 별도로 1인당 “1억원까지”(운용되는 금융상품 판매회사별 보호상품 합산) 보호됩니다.

∙ 투자자는 퇴직연금에 대하여 은행으로부터 충분한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가입전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퇴직연금 계약기간 만료 전 중도해지하거나 계약기간 종료 후 연금 이외의 형태로 수령하는 경우 세액공제 받은 납입원금 및 수익에 대해 기타소득세(16.5%) 세율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 과세기준 및 과세 방법은 향후 세법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보수(수수료)는 상품별로 다르게 부과될 수 있습니다. DC(가입자부담금) 수수료 연 0.40%, 개인형IRP 수수료 연 0.21%~연 0.45% 입니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KB국민은행 고객센터(1588-9999)에 문의하시거나 KB국민은행 홈페이지(www.kbstar.com)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TDF

∙ 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되지 않습니다.

∙ 투자자는 집합투자증권에 대하여 은행으로부터 충분한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투자 전 (간이)투자설명서 및 집합 투자규약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집합투자증권은 자산가격 변동, 환율 변동 등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0~100%)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해외의 증권에 투자하는 펀드는 환율변동 및 투자대상 국가의 시장, 정치 및 경제상황 등에 따른 위험으로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펀드 유형에 따라 증권거래비용, 기타비용 등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과세기준 및 과세방법은 향후 세법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5-4232호(2025.10.15)

유효기간: 2025.10.15~2026.9.30까지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